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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로직 변화와 대응방안 3가지

작성일자 2021-08-12 21:06:32.0
작성자 : 한승**(조회수 : 1852)

내용
 

헬프스토어 대표님들 안녕하세요!

트렌드헌터 한친절스텝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로직 변경에 대한

이슈를 다루어보고,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1. 상위노출에 유리한 "최저가 카테고리"

전자제품에만 통용되었던, 최저가 카테고리가

거의 전 카테고리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키워드일 수록 더 심한 현상인데요.

일반상품들의 리뷰수, 구매건수, 업로드일정이

더 높고 좋아도 최저가 카테고리들이 상위에

도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신규상품을 올릴 때,

최저가 카테고리로 상품을 묶어 올려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미 올라가 있고 리뷰도 많이 쌓이고

판매량도 꽤 있는 제품이 최저가 카테고리에 밀려

고민이 많다면 한번 묶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랭킹이 오히려 더 떨어질 수도 있으니

3-7일 뒤 다시 풀 수 있도록

세팅은 해놓으셔야 합니다.

처음에 최저가 카테고리로 묶으면

원래 노출되던 키워드에서

노출이 되지 않을수도 있으나

많은 테스트를 거친 결과,

최대 1주일이면 다시 순위를 찾습니다.

(안 돌아오는 것도 있었는데 5%미만으로

이건 다시 풀어주고 외부마케팅을 좀 해주면

다시 원래 랭킹대로 돌아옵니다)

아직 세부키워드 전체적으로

해당 로직이 적용된것은 아니니

꼭 키워드별 검색해본 후,

일반상품수가 여전히 상위노출이

되고 있다면 굳이 시도해보진 않으셔도 되지만,

그래도 예비는 하고 있어야 합니다.

2. 브랜드 스토어 카테고리 전략

그리고 이건 너무나 당연한건데,

많은 분들이 생각조차 시도조차

안하고 계셔 인지시키기위해

작성해보겠습니다.(아마 브랜드스토어는

아주 소수의 대표님들만

해당되시겠죠) 상표권이 있고

어느정도 찜수, 방문수, 판매수가

보장된 분들은 반드시 "브랜드 스토어"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저가 카테고리보다 더 상위노출에 유리한 게

브랜드스토어가 최저가 카테고리로 묶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사항은 아니지만,

충분히 브랜드스토어에 도전할 수 있음에도

아예 생각조차 안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어 전달드립니다.

(실제 초고수 강의 수강생분 중

세분에게 가르쳐드려

브랜드스토어 심사 중에 있습니다)

브랜드스토어는 상표권만 있다고

바로 개설되는것은 아닙니다.

조금 더 쉽게 브랜드스토어 될 수 있는 방법은

1) 상표권은 당연히 있어야 합니다.

2) 월검색수가 3-5만이면 더욱 좋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알지 못합니다)

3) 스토어찜, 방문자수도 확보되어야합니다.

내가 브랜드스토어에 도전할 수

있겠다 싶은 분들은

특정 기간 전략적으로 우리 상품을

외부 광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트래픽을 직접 만들어내는 전략으로,

해당되는 대표님들은 꼭 기획해보시기 바랍니다.

3. 유입점수의 증가

구매건수나 리뷰가 나보다 적은데

(일반상품 기준)더 상위에 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답은 없고 몇 개월에 한번씩 변경되기에

지속적인 전략으로 가져갈 순 없습니다만,

현재 유입점수가 가장 높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어뷰징을(가구매, 가리뷰)

권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외부 트래픽을 끌고

올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합니다.

네이버 성과형 광고, GFA, SNS 등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가장가장~~~~ 좋은 외부유입 마케팅 전략은

링크를 바로 걸어 링크를 타고 들어오게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2순위쯤 되겠죠?

가장 좋은건

"나만의 키워드"를 만드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한친절거울"이라고 나만 쓸 수 있는

키워드로 외부 마케팅을 하고,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 들어오게 하는 것이

BEST 입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들어오는 고객분들은 당연히,

전환율이 높습니다.

미친듯이 높습니다.

광고나 링크를 타고 들어오신 분들의

전환율이 아주 잘나오면 3~10%라면,

이렇게 키워드로 검색해 들어오시는

분들의 전환율은 못나와도 10%입니다.

(상세페이지가 당연히 밑바탕되어야

이 전환율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아,, 쿠팡은 원래 그랬고

네이버도 최저가로 자꾸

싸우게 만듭니다. 지치고 힘드시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중간 셀러나 밴더가

결국엔 많이 없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 트렌드헌터

대표님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방안은

유통(위탁)으로 미친듯한 매출 쌓기

월 1억정도 쌓는겁니다.

다음단계(사입)로 넘어가기 위해,

유통(위탁)으로 매출을 1억이상 내면

동등한 위치나 좀 더 좋은 위치에서

업체와 협상할 수 있습니다.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월 천만원도

충분히 메리트있는 위치에서 협상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수공예제품

-인테리어소품

-단일제품

-컨셉제품(제로웨이스트, 친환경 같은)

 

 

당연히,

패션잡화류로 월 1억 버는 셀러한테

더 좋은 공급가와 권한을 주겠죠?

그 다음은 사입으로 갑니다.

위탁으로 이미 많이 판매한 상품으로

이 단계를 잡습니다.

단순히 키워드나 경쟁률로

사입상품을 골라버리는 순간,

그 재고의 엄청난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당연히,

내가 기존에 위탁으로 잘 팔았던

상품으로 사입하면 대대대박이고,

여기서 중요한 건!!!!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으로

사입하고, 해당 상품과 연계하여

추가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사입 아이템을 정하면 좋습니다.

예로,

BB치약을 많이 팔았다면

BB치약 사입 후

칫솔, 치실, 입냄새제거 관련 상품을

소싱해 사입하는것이 좋겠죠?

왜냐,

BB치약의 링크에

해당 상품들 링크를 추가해

걸어놓으면 넘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헬프스토어 대표님들이

좀 더 사업에 도움될 수 있도록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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